중국 배대지나 구매대행 이용시 통관 해운비용 알아보기
중국 배대지나 구매대행 이용시 통관 해운비용 알아보기
일반적으로 중국에서 한국까지 제품을 운송하려면
컨테리너 운송 선박을 이용한 해운운송이나
(이것을 무역하는 사람들은 보트 BOAT 운송이라고 한다.)
항공 화물을 통한 항공 운송을 통해야 한다.
(항공 운송을 무역하는 사람들은 에어 AIR 라고 한다.)
항공 운송..즉 에어는 화물 비행기나 여객기 화물칸을
이용해 운송하기 때문에 무게로 운임을 결정하는데
비용이 너무 비싸기 때문에
일반 무역운송에서는 정말 급하거나 소량 샘플 운송때
가끔 사용된다.
수출관련 뉴스를 자세히 보면 휴대폰이나
값비싼 반도체 같은 것을 항공 운송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일반 잡화 무역 운송에서는 거의 사용되지 않기 때문에
우리는 해운 운송 기준으로 통관 비용을 파악해 보기로 한다.
일반 잡화 제품 운송은 기본적으로 사진과 같은
컨테이너에 적재되어 배를 통해 운송되는데
만일 오늘 우리가 출고되는 물건이 10 박스라고 하면
다른 수십개의 이우 무역회사의 제품이 이 컨테이너에
같이 적재되어 운송되어 진다.
자 본격적으로 중국 이우에서 한국까지 출고될때
발생하는 모든 통관비용을 알아보자..
통관비 구성은 다음과 같다.
1. 해운비용
2. 관세사 수수료
3. 무역 관세
4. 수입 부가세
5. 통관 대행사 수수료
6. 통관후 한국 내륙 운송비
먼저 해운비 계산법을 알아보려면
모든 무역 해운비용은 부피(체적)로 계산한다.
즉 이번 출고 되는 제품의 포장 박스 규격이
가로 1 미터, 세로 1 미터, 높이 1 미터 라고 가정하면
이번 출고 제품 부피는 1 세제곱 미터이며
이것을 정식 무역 용어로 1 CBM(CUBIC METER)이라고 한다.
컨테이너 해운 운송 뿐 아니라
다른 운임 계산시에도 이 CBM 개념을
사용할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반드시 알아둬야 한다.
** 어째튼 해운 운송비용이 1 CBM 에 얼마냐....
이렇게 보통 얘기한다.
당연히 중국과 한국 항구 거리마다 그 해운 비용은 다르다.
예를 들어 중국 청도에서 한국 인천
중국 닝보에서 부산
중국 심천에서 부산...이런식으로
각 항구(포트)마다 1 CBM 해운비용이 다르다..
당연히 물리적 거리와 해운 일정이 다르니까...
** 각설하고 중국이우에서 한국으로 나가는
대부분의 제품은 중국 산동성까지 컨테이너를
트레일러로 운송한 다음 중국 웨하이나 석도, 연웅항
배를 통해 인천항으로 도착한다.
해운거리가 가깝기도 하고 그 항로 운행하는
대형 여객선이 많기 때문이다.
여객선 화물칸에 컨테이너를 운송한다...매일...
참고로 배 운송시간은 20 시간 안팍이지만
중국 운송시간 한국 입항후 통관 시간을 거쳐
중국 이우에서 한국 툴고되는 제품의
통관 완료 기간은 3일에서 세관 검사 유무에 따라
최대 5일까지 소요된다.
** 지금까지의 해운 운송비 설명은 LCL 즉
제품양이 컨테이너 가득이 아닌 상태 즉 FCL 이 아닌 상태인
경우의 해운 운송비다..
간단히 얘기해 이 이 40 피트 컨테이너 또는 20 피트 컨테이너를
모두 채워서 운송한다면
해운 운송비는 최대 60 퍼센트 이상 절감할 수 있다.
** 결론은 양이 많을 수록 CBM 당 해운 운송비 단가는 싸다..
그럼..본격적으로 해운운송비용을 산출하면
가령 오늘 출고되는 제품이 10 박스이고
각 박스 규격이 60 CM* 40 CM * 30 CM 이라고 하면
(보통 박스 구격은 박스 겉면에 적혀 있다. )
오늘 출고되는 제품의 CBM 을 계산하면
60 CM * 40 CM * 30 CM 이 센티미터 막스 규격을
먼저 미터러 바꾸면
0.6 * 0.4 * 0.3 M 이고 이것을 곱하면 0.072 이다.
즉. 이 박스 하나의 CBM 이 0.072 라는 것이다.
총 10 박스이기 때문에
** 이번 출고되는 제품의 CBM 은 0.072 *10 박스 => 0.72 이다.
1 CBM 이 약 70,000 이라고 했으니까..
0.72 * 70,000 => 57.600 원 이
이번 출고 제품의 해운비용이다.
해운 운송비용은 박스 포장이 나오면 이미 정해진거나
다름 없다. 일부 이우 관련 책자나 강의에서
이우에 있는 무역회사가 해운 운임 비용을
속인다고 되어 있는데..
이 같은 발언은 해운 운임 산정 과정을 모르닌
정말 뭘 모르고 하는 소리다.
무역회사는 해운비, 관세, 부가세 등 통관비용을
통제할 수 없다...
통관 비용은 정해진 공식대로 나오기 때문이다.
다만 몇가지 여기에 기재할 수 없는 방법들을
활용해서 바이어 입장에서 통관 비용을
줄일 수 있는 방법들을 안내해드릴 수 있다.
앞으로 중국 무역시 이 CBM 때문에
더 이상 겁낼 필요 없다.
해운비 계산법은 아주 간단하다.
다음은 관세사 수수료...
우리가 알반 세무 처리를 할때 회계사나 세무사에게
대행을 맞기는 것 처럼 한국 세관 통관 과정에서
보통 관세사에게 대행 업무를 맡긴다.
가끔 이런 비용들이 아깝다고 직접 세관을
쫒아다니며 통관 업무를 하시는 바이어들이
있는데 직접 해도 상관 없다.
우리가 집을 사면 법무사에게 등기 업무를 위임하지만..
실제로 우리가 등기소, 구청을 마음먹고 다니면
법무사에게 맡기지 않아도 이론적으로는 가능하다.
그러나 대부분 시간과 절차의 복잡성 때문에 법무사에게 맡기는 것과 같은 원리다.
아무튼 거의 대부분은 관세사게에 통관 업무를 위임하며
이 관세사는 보통 제품을 운송하는 물류회사와
한 팀을 이루기 때문에 물류회사를 결정하면
관세사도 같이 정해진다.
다만 바이어가 아는 특정 관세사를 지정할 수는 있다.
또한 물류회사는 중국 구매나 제작 업무를 대행으로
맡기는 이우 무역회사를 결정하면
그 무역회사가 주로 사용하는 물류회사를 있기 때문에
자동 결정되어 진다.
다만...무역회사가 정해지더라도 바어어가
특정 물류회사를 이용하라고 얼마든지 지정 가능하다.
먼저 가정 중요한 것은 이런 전반적인 업무를
진행할 좋은 중국 배대지 구매대행 무역회사 파트너를 정하는 것이다.
사실 무역회사 물류회사 시스템은 모두 비슷하다.
어떤 중국 배대지 구매대행 무역회사 서비스가 좋은지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할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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